文대통령 "지금까지와 다른 차원의 北절감할 실질적 조치 필요"(종합)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대통령 "지금까지와 다른 차원의 北절감할 실질적 조치 필요"(종합)

아베와 6번째 통화…"北 스스로 대화 테이블에 나오도록 최고 수준 압박"
양 정상 "과거와 성격 다른 도발 규탄…더 강한 안보리 제재 결의 추진"
靑 "원유공급 차단·석유수출 금지 등 포함"…中 시진핑과도 전화통화 추진
 

(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4일 북한의 6차 핵실험과 관련, "국제사회와 협력해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르고 북한이 절감할 수 있는 강력하고 실질적인 대응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전화통화에서 "이번 핵실험이 과거보다 몇 배 더 강한 위력을 보였고, 북한 스스로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장착용 수소탄 실험이라고 주장해 매우 우려스럽다"라며 이같이 밝혔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이 취임 후 아베 총리와 통화한 것은 5월 11일, 5월 30일, 8월 7일과 25일, 30일에 이어 이번이 여섯 번째다.


문 대통령은 "북한 스스로 대화 테이블에 나올 때까지 최고 수준의 제재·압박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언급한 '북한이 절감할 다른 차원의 실질적인 조치'는 원유 공급 차단 등 북한을 경제적으로 옥죌 유엔 차원의 조치를 뜻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와 관련,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대북 원유공급 중단, 석유수출 금지, 북한 노동자 송출 금지 등을 포함하는 강력한 유엔 안보리 새 결의안 추진을 의미한다"며 "이런 내용이 합의되면 우리는 당연히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양 정상은 북한의 핵실험이 양국은 물론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와 유엔 안보리 결의를 무시한 것으로,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에 심각한 위협이며 핵실험 규모와 성격이 과거와 다른 엄중한 도발이었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강력히 규탄했다.


또 한·일, 한·미·일 간 긴밀한 공조로 북한에 최고로 강력한 압박·제재를 가하자는 인식을 같이하고, 그 일환으로 보다 강력한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를 추진키로 했다.


아울러 북한 도발 대응을 위한 양국 공조를 평가하고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동방경제포럼 계기를 포함해 각급 수준의 긴밀한 소통을 계속하기로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어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직후 중국·러시아 정상과의 소통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며 전화통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통화는 오전 11시부터 약 20분간 진행됐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