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픽코리아 베트남 법인, 하노이국립대학교와 한국기업취업교육센터 설립 협약식 개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픽코리아 베트남 법인, 하노이국립대학교와 한국기업취업교육센터 설립 협약식 개최

15842933245288.jpg

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 베트남 법인(토픽코리아 VN)은 한국기업취업교육센터 개설을 위한 양해각서 협약식을 2020310일 화요일 하노이국립대학교 ITI.CT&T센터에서 개최하였다. 이 양해각서는 하노이국립대학교 산하 VNU.ITI.CT&T(센터장, Vu Anh Dung)와 베트남 내에서 한국어교육과 직업교육을 진행해 온 토픽코리아 VN(대표, 공동성)이 서명하였다.

 

VNU.ITI.CTT-TOPIKKOREA.VN 한국기업취업교육센터 운영진은 HA NAM 교수(하노이국립대학교 ITI 부총장), VU ANH DUNG 센터장(하노이국립대학교 ITI.CT&T센터장), 공동성 공동대표(토픽코리아 VN 대표), 박낙종 공동대표(, 주베트남 한국문화원장), 김상회 센터장(, 세종대 CB교수)이다. 베트남 하노이국립대학교 ITI.CT&T와 토픽코리아 VN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한국기업취업교육센터의 목적은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기업에게는 고급 인재채용의 기회를 제공하고, 하노이국립대학교 학생들에게는 그들의 미래를 위하여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115년의 역사 속에서 수많은 베트남의 지도자와 인재들을 배출해 온 하노이국립대학교(Vietnam National University, Hanoi)는 인문사회과학대학교(VNU-USSH), 자연과학대학교(VNU-HUS), 외국어 & 국제연구대학교(VNU,-ULIS), 공학기술대학교(VNU,UET), 경제 & 경영대학교(VNU-UEB), 교육대학교(VNU-UED), 법학대학교(VNU-LS), 의료&약학대학교(VNU-SMP) 10개의 소속대학교와 다양한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는 명실상부한 베트남 최고의 대학이다.

 

한국기업취업교육센터는 하노이 국립대학교 학생들에 대한 교육비는 한국 기업의 장학금으로 운영하게 된다. 한국기업들이 제공하는 장학금은 본 과정의 전문교육 비용으로 사용되며, 6개월간의 전문교육 과정을 이수하고 최종시험에 합격한 학생들은 장학금을 제공한 한국기업에 취업하여 의무적으로 2년간 근무하게 된다.

 

본 센터의 교육과정은 한국어집중교육, 한국인과 한국기업문화에 대한 이해, 글로벌 서비스 매너교육, 베트남 기업활동을 위한 법률·세무 교육, 기타 한국기업이 요구하는 교육 등으로 진행된다. 교수진은 한국대학교와 베트남 대학교의 전현직 교수를 비롯하여 한국기업 CEO, 인사담당자, 변호사, 회계사, 세무사 등 전문가들이 담당하게 된다.

 

최근 베트남으로 진출한 한국기업은 약 9,000개에 이르고 있고 점점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한 양적인 노동인력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대학의 한국어학과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고용인력을 미리 확보하는 일부 대기업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중소기업들, 특히 지방 중소기업들은 인력채용에 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와 함께 대다수 한국기업들의 고민은 단순한 한국어 가능 인력보다는 직장인으로써 기본 소양과 업무 능력을 갖추면서도 한국어가 가능한 우수 인력을 구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한국어가 가능한 인재라고 하더라도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전공 능력이 부족하고, 한국인과 한국기업 문화에 대한 이해 부족, 직장 예절을 비롯한 글로벌 서비스 매너가 결여되어 있어 기업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베트남 최고의 명문 하노이국립대학교와 한국어 및 직무교육 전문기관인 토픽코리아가 재학생이나 졸업생들을 대상으로 한국기업에 맞는 우수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심각한 청년실업문제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인식하게 되어 한국기업취업교육센터 설립 협약식(MOU)체결에 이르게 되었다. 한국기업이 요구하는 맞춤형 인재교육을 성공적으로 실시한다면 한국-베트남 노동시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새로운 해결책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베트남에서 한국어 전문교육과 직업능력 직무교육으로 수많은 인재들을 발굴해 온 토픽코리아 베트남 법인은 하노이국립대학교와 공동으로 코리안 아카데미(KOREAN ACADEMY)를 설립하여 운영해 왔고, 하노이 브이토픽(V-TOPIK) 어학원을 설립하여 한국어 동시통역전문과정, 한국어전문교육과정, 토픽과정, 한국유학준비 과정 등을 운영해 오고 있다.

 

현재 토픽코라아(TOPIK KOREA) 브이토픽은 2014년 베트남 하노이에 설립 이래로 고급 한국어 통번역과 토픽(TOPIK) 준비과정에서 하노이 1위라는 입지를 다지고 있다. 통번역 전문대학교 교수에서부터 현장 경험이 풍부한 강사들로 구성된 브이토픽은 다년간 통번역 교육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작년 9월부터 한국과 베트남에서 직접 의뢰를 받아 다양한 분야에서 통번역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관계사인 도서출판 참은 참 한국어학당(참코리안닷컴)을 오픈해 한국어능력시험(토픽) 회화·문법 등을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 베스트셀러베트남투자 창업자가 꼭 알아야 할 베트남 법”,“베트남 문화의 길을 걷다”,“베트남 경제 리포트”, 2019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포스트차이나 베트남',“질의 응답으로 배우는 한국 전통문화의 이해등 베트남의 모든것과 구석구석을 소개하는 전문 책을 펴낸 바 있다.

 

도서출판 참은 글로벌 다문화시대 융합과 교류를 위해 권역별 전문가와 협업 문화, 경제 서적(베트남 문화, 경제, 정치, 법 등)을 발간하고 있다. 문화 교류 쌍방향성의 중요성에 입각하여, 소통의 장애 해소를 위해 외국어 학습 서적(중국어, 베트남어, 영어)을 발간 및 계획하고 있으며, 양질의 해외도서를 발굴 및 번역 발간하여 국내에 소개하고 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