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차관 "세계유산 전체 역사 알려야"…일본 군함도 왜곡 비판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문화

외교차관 "세계유산 전체 역사 알려야"…일본 군함도 왜곡 비판

1.jpg

이태호 외교부 2차관이 20201014일 화상으로 개최된 제5차 한미 고위급 경제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태호 외교부 2차관은 24"미래 세대가 세계유산을 둘러싼 전체 역사와 다양한 이야기를 이해할 수 있도록 세계유산에 대해 포괄적인 해석을 남길 의무가 있다"고 말했다.

이 차관은 이날 외교부와 유네스코 한국위원회가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개최한 '2020 유네스코 세계유산 해석 국제회의'에서 "지역사회, 토착민, 소수집단 등 세계유산에 대한 기억을 공유하는 모든 집단의 이야기를 포함하는 해석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이날 회의는 세계유산의 의미를 사람들에게 제대로 알리기 위한 적절한 '해석'을 논의하는 자리로, 이 차관의 발언은 일본의 하시마(端島, 일명 '군함도') 탄광 등 메이지 시대 산업유산에 대한 역사 왜곡을 에둘러 비판한 것이다.

일본은 2015년 조선인 강제노역 시설을 포함한 산업유산을 등재하는 과정에서 한국 등의 반발이 일자 희생자들을 기리는 정보센터를 설치하겠다고 약속했다.

당시 세계유산위원회도 일본 정부가 각 시설의 '전체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해석 전략을 마련할 것을 권고했지만, 일본이 지난 6월 공개한 정보센터는 오히려 강제징용 피해 자체를 부정하는 증언과 자료를 전시했다.

정부는 올해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이 문제를 논의할 계획이었지만, 세계유산위원회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11월로 연기됐고, 최근 다시 내년 67월로 미뤄졌다.

이 차관은 전체 역사를 알리는 포괄적인 해석이 "유산의 의미에 대한 이견이나 의견 충돌이 있을 때 특히 중요하다"며 모범 해석의 사례로 독일 람멜스베르크 광산 박물관을 지목했다.

이 차관은 박물관이 영구 전시를 통해 광산에서 강제로 일했던 이들의 삶과 고통을 방문객들에게 보여준다며 "박물관은 희생자들을 기억하고 유산의 전체 역사를 균형 있게 제시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회의 주제가 유산 해석에 대한 '인권적 접근'임을 강조하면서 "포괄적인 해석은 우리가 기억해야 할 희생자들의 인권을 보호하고 장려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출처, 기사발신지:연합뉴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