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박물관, "우리 역사 속의 디아스포라와 경계인" 경기 인천 학술총서 발간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박물관, "우리 역사 속의 디아스포라와 경계인" 경기 인천 학술총서 발간

다문화사회로 진입한 우리 역사 속의 디아스포라와 경계인 문제를 다각도로 짚어내다

캡처1.GIF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박물관 학술총서 발간 사진 제공: 경기문화재단

 

(용인=국민문화신문) 정예원 기자= 경기문화재단 경기도 박물관(관장 김성환)은 경기 인천 학술총서로 "우리 역사 속의 디아스포라와 경계인"을 발간했다. 본 책은 2019년 5월 23일에 한국 역사연구회와 인천문화유산센터가 공동으로 개최한 학술심포지움 “역사 속의 디아스포라와 경계인”에서 발표한 글을 모은 것이다.

 

디아스포라는 팔레스타인을 떠나 세계 각지에 흩어져 살면서 유대교의 규범과 생활 관습을 유지하는 유대인을 지칭한다. 본토를 떠나 타지에서 자신들의 규범과 관습을 유지하며 살아가는 민족 집단 또는 그 거주지를 가리키는 용어로도 확장되어 사용되고 있다.

 

경기문화재단과 인천문화재단, 한국 역사연구회는 2018년부터 한국 역사 전체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기 위해 매년 공동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그 성과를 학술서로 간행하고 있다. 금번 주제는 “역사 속의 디아스포라와 경계인”으로, 우리 역사에서 각 시기 별로 다양한 형태로 존재했던 디아스포라와 경계인의 다중 정체성을 포착하여 우리 사회의 다문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 방향을 모색한다. 한국사의 연구 시각을 새롭게 성찰하는 계기를 마련해 보고자 기획됐다.

 

이번 발간서는 이미 다문화 사회로 진입한 우리 사회의 현실 속에서 모국(母國)과 한국 사이를 오가는 ‘경계인’들의 다중 정체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존중할 때 국제 네트워크도 확장 가능하다는 문제 인식을 바탕으로 제작됐다. 총 11편의 주제를 정하여 우리 역사 속의 디아스포라와 경계인 문제를 다각도로 짚어냈다.

 

경기도 박물관은 경기 인천 학술총서로 간행된 "우리 역사 속 디아스포라와 경계인" 발간으로 국민국가라는 울타리에 갇혀 있었던 20세기 역사학을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21세기 한국사 연구의 연구 시각을 새롭게 성찰하는 계기를 마련하는 데 일조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