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민속촌, 정월대보름 맞아 ‘장승제·달집태우기’ 진행한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문화

한국민속촌, 정월대보름 맞아 ‘장승제·달집태우기’ 진행한다

잊혀가는 정월대보름 풍습 완벽 재현

주석 2021-02-24 132752.jpg

한국민속촌의 달집태우기. 사진 제공: 한국민속촌


전통문화 테마파크 한국민속촌이 정월 대보름을 맞아 ‘장승제’(2월 27일)와 ‘달집태우기’(2월 28일)를 선보인다.

 

예로부터 정월대보름에는 한 해의 건강과 소원을 빌고 앞으로의 계획을 준비한다. 이에 맞춰 한국민속촌이 마을을 지키는 장승을 세워 이웃끼리 화합을 도모하는 ‘장승제’와 새해 첫 보름달 아래 풍요와 액막이를 기원하는 ‘달집태우기’ 놀이를 선보인다.


주석 2021-02-24 132728.jpg

한국민속촌의 장승제. 사진 제공: 한국민속촌

 

특히, 한국민속촌 달집에는 부정한 것을 정화하는 역할인 생대나무, 솔가지를 넣어 ‘탁탁’ 대나무 터지는 소리가 크다. 액을 활활 태우는 ‘달집태우기’를 보며 마음속 짐을 날려버리고 사랑하는 사람의 건강과 소원을 담을 수 있다.

 

잊혀가는 정월대보름 풍습을 재현한 이야기 전시 공간 ‘용알뜨기’, ‘야광이 쫓기’에서 교육적 경험과 재미를 모두 얻는 일석이조 효과도 누릴 수 있다. 설날 밤에 하늘에서 내려와 신발을 훔쳐 가는 귀신 ‘야광이’를 쫓는 선조들의 지혜와 정월대보름 첫날 용이 알을 낳은 우물 물을 길어보는 풍습을 경험할 수 있다.

 

이 밖에도 하루가 모자라게 다채로운 체험들이 가득하다. “매성아! 금년에 머리 아프고 배 아픈 것 다 가져 가거라.”라고 말하면서 매성이(팥)를 밭에 묻으면 그해 병이 없어진다는 ‘매성이심기’와 견과류를 어금니로 깨무는 풍습 ‘부럼깨기’를 통해 각종 부스럼을 예방하고 신체를 건강하게 한다.

 

주석 2021-02-24 132704.jpg

한국민속촌의 토정비결. 사진 제공: 한국민속촌


방문에 걸어두면 행운을 불러오는 그림 ‘세화’ 탁본 체험, 용하디 용한 한국민속촌에서 ‘토정비결’, ‘윷점보기’로 한 해의 운세를 점쳐보는 행사도 준비되어 있다.

 

행사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민속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한국민속촌은 거리 두기에 적극 동참해 안전한 관람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안전한 관람을 위해 거리 두기 전담 직원들이 있어 다양한 볼거리를 안전하게 즐길 수 있다.

 

매표 및 입장 시 일정 간격을 두고 안내하며, 고객과 직원들의 안전을 위해 입장 전 발열 체크 및 마스크 착용 확인을 실시하고 있다. 발열 체크 시 37.5도 이상이거나,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관람객은 입장을 제한한다.


한국민속촌 측의 철저한 방역지침 속에서 잊혀가는 정월대보름 풍습을 경험해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전통을 사랑하고 경험해보고 싶다면 전통문화 테마파크 한국민속촌에서 정월대보름을 느껴보는 것을 추천한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