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영화제> 손예진 "'덕혜옹주' 배우로서 뭉클함 느낀 작품"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술문화

<부산영화제> 손예진 "'덕혜옹주' 배우로서 뭉클함 느낀 작품"

"배우는 마라톤…앞으로 하고 싶은 장르는 누아르"

(부산=연합뉴스) 구정모 기자 = 올여름 500만 명이 넘는 관객들의 눈시울을 젖게 한 영화 '덕혜옹주'가 주연 배우 손예진에게도 특별한 작품으로 자리매김했다고 한다. 배우로서 온 힘을 쏟아부어 찍었을 뿐 아니라 보람을 느끼게 한 작품이라는 의미다.


손예진은 8일 부산 영화의전당 두레라움 광장에서 한국영화기자협회와 함께 한 '오픈 토크'에서 자신이 출연한 작품과 연기에 대한 이야기를 영화팬들과 나눴다.


처음으로 타이틀 롤을 맡았던 '덕혜옹주'에서 손예진은 '인생연기'를 선보였다는 호평을 받았다. 젊은 시절부터 노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덕혜옹주로 분해 불행한 망국 역사의 짐을 떠안아 삶이 파탄 난 여인의 모습을 연기했다.


"배우라는 직업은 다양한 작품에서 캐릭터를 만나고 그런 인물이 응축돼 쌓이면서 깊이 있는 연기를 보여 드리는 것 같아요. 그런 의미에서 제가 20대였다면 '덕혜옹주'를 못했을 거예요. 노년을 연기하기에는 어릴 수 있는 30대 중반이지만 그동안 연기하면서 느꼈던 많은 것들이 '덕혜옹주'에 응축했던 것 같습니다. '덕혜옹주'는 세월에 대한 얘기인데, 제가 또래보다 더 많이 세월에 대해 고민했죠. '덕혜옹주'는 고통스러운 시간이 심했던 작품이었죠."


그의 연기력과 허진호 감독의 절제된 연출이 시너지를 발휘해 '덕혜옹주'는 올여름 극장가에서 관객 560만 명을 동원했다.


"영화를 보시고 저에게 많은 분이 감동적인 이야기를 해주셨어요. 제가 배우를 하고 나서 많은 분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배우가 될 수도 있겠구나, 또한 실제로 되고 있구나 라는 뭉클함을 제대로 느꼈죠."

14759710710699.jpg손예진과의 대화손예진과의 대화</p>< p> (부산=연합뉴스) 류효림 기자 = 배우 손예진이 8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우동 영화의전당 두레라움 광장에서 열린 제21회 부산국제영화제(BIFF) 오픈토크에서 한 관객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6.10.8</p>< p> ryousanta@yna.co.kr

손예진은 '클래식'(2002) 이후 줄곧 영화에서 주연을 맡아온 한국을 대표하는 여배우다. 고등학교 3학년의 나이에 데뷔했을 때 이런 성공을 예견했을까.


그는 "영화를 하고 싶은 꿈은 있었죠. 막연한 꿈이었는데 운이 좋게도 여기까지 꿈이 하나하나 이뤄져 왔다"고 겸손함을 보였다.


그러면서 "제가 생각한 것만큼 작품이 많은 관객의 사랑을 받지 못하거나 작품을 하면서 연기하기가 힘들어질 때 내가 연기를 언제까지 할 수 있을까 하는 매너리즘에 빠지는 순간도 많았다"며 그동안 순탄치 않은 연기 인생을 살아왔음을 털어놨다.


그럴 때 "저 밑에서 어떤 열정이 있어 계속 나아갈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 "배우는 마라톤이다. 한 작품에 일희일비하면 너무 힘들어서 배우 하기 어렵다. 오랫동안 좋은 배우가 되는 것은 어떤 것에 집착하면 안 되는 것"이라며 짧지 않은 연기생활에서 얻은 깨달음을 전하기도 했다.


여배우가 영화계에서 홀대받는 현실에 대한 쓴소리도 잊지 않았다.


"극장에 가면 여자가 주인공인 영화를 볼 기회가 많지 않습니다. 안타깝죠. 남자 배우가 여럿 나오는 영화는 많은데요. 여배우가 멀티 캐스팅된 영화가 한 번쯤 나오면 멋지지 않을까요. 그런 것이 가능했으면 좋겠어요."


멜로에서 액션, 재난물, 스릴러 등 다양한 장르에 도전한 손예진은 앞으로 하고 싶은 장르로 누아르(폭력범죄 영화)를 꼽기도 했다.


해외 진출에 대해서는 유보하는 태도를 보였다.


손예진은 "언어 소통 문제가 분명히 있을 것"이라며 "좋은 기회가 된다면 많은 준비를 해야겠지만 아직 한국에서 활동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14759710680404.jpg배우 손예진의 이야기배우 손예진의 이야기</p>< p> (부산=연합뉴스) 류효림 기자 = 배우 손예진이 8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우동 영화의전당 두레라움 광장에서 열린 제21회 부산국제영화제(BIFF) 오픈토크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6.10.8</p>< p> ryousanta@yna.co.kr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