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미술관, 인문학 컨퍼런스 개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술문화

대구미술관, 인문학 컨퍼런스 개최

14776394862808.jpg


대구미술관(관장 최승훈)114() 오전 10시 인문학적 시각에서 대구대구의 문화예술을 바라보는 학술대회인 <인문학으로 찾는 대구의 문화적 유전자>를 대구미술관 강당에서 개최한다.

 

대구미술계와 학계는 대구미술 100년사: 근대편, 대구미술 역사 연구 등 한국 근대미술의 요람인 대구미술의 발자취를 정리해 책으로 발간한 바 있다.

 

대구미술관은 이러한 대구미술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지역사(地域史)에 대한 학문적 관심과 타 예술장르와 함께 주요한 사회현상으로 존재하는 미술운동의 인문학적 의미를 살펴보는 학술대회를 기획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문화와 경제, 그리고 스토리: 문화벨트론을 주제로 조세형 교수(서울시립대)가 기조발표하고, 서우석 교수(서울시립대)대구의 문화사회 지도”, 김진호 교수(안동대학교)악가들을 통해 추측하는 대구의 특성에 대한 발표가 이어진다.

 

오후에는 김영동 미술평론가가 대구미술 100, 그 너머, 박덕규 교수(단국대학교)대구문학을 통해 본 대구예술, 그 인문적 의미 발표한다.

 

라운드 테이블에서는 이인숙 교수(대구대학교), 이헌태 의원(대구시 북구), 정유진 교수(경북대학교), 정현구 단장(코리아네오심포니오케스트라)이 토론자로 함께 한다.

 

학술대회 공동 기획자인 조세형 교수는 이번 학술대회는 대구라는 지역을 대상으로 미술의 역사를 규명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현대미술사의 주요한 위치에 있던 대구미술의 현재적 위상과 방향성을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