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년 전 한국 최초의 가곡이 NFT로 부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TV

100년 전 한국 최초의 가곡이 NFT로 부활

(국민문화신문) 유에스더 기자 = ‘동무생각’은 1922년에 탄생해 올해 100주년을 맞은 한국 최초의 가곡으로서 가치를 지니고 있다. 대구 3·1 만세 운동길이었던 청라언덕을 배경으로 짝사랑하는 친구에 대한 애절한 마음을 담고 있다. 이은상 시, 박태준 작곡으로 100년 전 만들어진 원곡의 정서를 살리면서도 2022년 현재 사람들의 정서에도 닿을 수 있도록 김진환이 현대적 화성으로 바꿔 편곡했다.

 

편곡한 작품의 녹음에는 기획사 CREDIA를 대표하는 아티스트 3인인 테너 존노, 바이올리니스트 대니 구, 첼리스트가 홍진호가 참여했다. 본 음원에는 전체 4절까지 있는 원곡 중 1절만 녹음했는데, 곡의 서정성을 극대화하면서 아티스트 3인의 음악적인 균형이 잘 어우러지도록 제작했다.

 

<동무생각 NFT>는 AR과 MR 2가지 버전으로 출시하는데, AR 버전은 감미로운 목소리의 테너 존노, 바이올리니스트 대니 구, 첼리스트 홍진호의 조화가 돋보이는 편집을 택했고, MR 버전은 바이올리니스트 대니 구, 첼리스트 홍진호 연주에 가사를 곁들여 직접 따라 부를 수 있다. MR 버전은 특별히 에어드랍 이벤트를 통해 클래식 팬들에게 무상 배포한다.

 

크레디아와 세계문화산업포럼(WCIF)은 의미 있는 작업인 만큼 보다 많은 사람들이 ‘동무생각’에 대해 인식하기를 바라며 유튜브 채널 ‘CREDIA.TV’를 통해 음원 메이킹 영상을 전격 공개할 예정이다. <동무생각 NFT> 구매 방법 등 자세한 정보 역시 크레디아 공식 인스타그램과 WCIF 홈페이지를 통해 지속적으로 알릴 예정이다.

 

미술 분야에서 활발하게 유통되고 있는 NFT는 같은 예술 분야인 음악, 특히 클래식 음악에서는 적용 사례도 많지 않고 활성화되지 않았다. 시각적인 ‘순간’과 청각적인 ‘순간’의 경험을 사는 것은 많은 부분에서 차이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100년 전의 우리 ‘가곡’이라는 아이템으로 첫발을 떼면서 음악 산업 측면에서의 콘텐츠, NFT 발행은 미래에 어떤 역할을 하게 될까 함께 고민해 보고자 한다.

 

<동무생각 NFT> 프로젝트는 CJ올리브네트웍스, 더에스엠씨그룹 등이 함께 참여했으며, ‘문화로 함께하는 세상’ 즉 Culture Universe라는 비전을 가지고 문화 산업과 관련된 프로듀서, 전문가, 기업인들이 모여 경제 발전과 세계 번영을 논의하는 제3회 세계문화산업포럼(7월 6~7일 대구시 호텔수성)에서 국내 클래식 NFT 음원 사례로 소개된다.


화면 캡처 2022-07-01 001000.png

(왼쪽부터) 바이올리니스트 대니 구, 테너 존노, 첼리스트 홍진호 / 동무생각 MR 음원 이미지 | 제공 크레디아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