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인구 물 사랑 운동 본부 경안 천변 실태조사 진행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

처인구 물 사랑 운동 본부 경안 천변 실태조사 진행

2.jpg

1.jpg

물 사랑 운동 본부 임원들이 경안천 주변 실태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국민문화신문) 최은영 기자 = 경안천과 경안천 천변 주위를 아름답게 가꾸기 위한 모임 ‘물 사랑 운동 본부'는 지난 31일 오후에 임원들이 모여 경안천과 경안천 주변을 돌아보며 경안천과 경안천 주변 실태조사를 진행했다.

 

이날 이건영 물 사랑 운동 본부 공동회장은 “경안천의 수질이 과거에 우리나라에서 가장 좋지 않을 때도 있었지만, 현재는 수질이 좋아져 물고기들이 살 수 있는 곳으로 변화되었습니다.”라고 말하면서 이건영 공동회장은 “경안천 수질은 좋아지고 있는데 천변에 잡풀(단풍돼지풀, 가시박)이 너무나 많이 번식해 기존 식물들을 죽게 하고 있습니다. 단풍돼지풀은 무성하게 자라나는 특성이 있고, 꽃이 피면 꽃가루 알레르기 가 있어 꽃가루를 호흡하게 되면 약한 분들은 기침을 심하게 하게 됩니다.”라고 했다.

 

또한 이건영 공동회장은 "가시박 풀은 열매가 달리면 가시가 있어 찔리면 독성이 있습니다. 이런 풀들을 속히 정리하지 못하면 경관도 해칠뿐더러 지나다니는 시민들에게도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라고 말하면서 천변 관리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현재 용인의 젖줄인 경안천을 비롯, 처인구에 위치한 진위천, 청미천의 물을 깨끗하게 보존해서, 후손들에게 깨끗하고 아름다운 경안천을 물려주기 위해 ‘물 사랑 운동 본부'라는 친환경단체가 발족식을 개최하여, 200여 명의 회원들과 함께, 활발한 환경 보존 활동에 들어갔다.

 

민. 관 협력으로, 수시로 감시하고 순찰하면서, 오염원이 되는 물질이 하천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막아야 할 것이다. 지금보다 공공 하수처리시설을 더 많이 확충하고, 시설을 보완하는 것이 필요하다. 수질 정화를 위해 더 많은 인공습지를 조성해서, 친환경적 생태환경으로 복원시키는 일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단풍돼지풀 특징

경작지에서는 단풍돼지풀의 자람을 놓치면 작물을 덮어 고사하게 된다. 한해살이 풀 중 키와 잎으로 다른 어떤 종을 압도하기 때문이다. 보이는 대로 뽑아내지만 묵은 밭에서는 사람뿐 아니라 야생동물도 드나들기 어렵게 자리를 차지한다. 다른 풀과 달리 풀깎기를 할 경우 곁가지가 생겨서 더 많은 개체를 만든다. 확실하게 제거하는 방법은 어릴 때 뽑아내는 방법이다. 하천에서는 거름기 많은 토양으로 4m 까지도 자란다. 더 큰 문제는 꽃가루 알레르기이다.

    

가시박 특징 

잎은 얕게 갈라진 손바닥 모양이고, 덩굴은 주위 식물들을 지지대 삼아 4 ~ 8 m까지 자라는데 덩굴 전체에 가시가 있다. 흰 꽃은 암꽃과 수꽃으로 따로 피고 8월에 개화한다. 가을이 되면 흰 가시로 뒤덮인 별사탕 모양의 길이 1cm 정도쯤 되는 열매가 열리는데, 번식력이 뛰어나 1그루 당 씨가 2만 5천 개 이상 달리기도 한다. 가시가 작고 단단하며 탄력이 있어서 얇은 옷을 관통하기도 하며, 간혹 제대로 찔리거나 베이면 꽤 쓰라리다. 열매는 쓰고 떫어서 식용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대한민국 환경부에서 2009년 6월 1일 가시박을 생태계교란종으로 지정했을 만큼 악명이 높다.

 

3.jpg

경안천 천변을 뒤덮은 단풍돼지풀

 

5.jpg

경안천 천변을 뒤덮은 가시박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