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대 국회의원 선거 부승찬 후보, '소명의식으로 정치 입문'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부승찬 후보, '소명의식으로 정치 입문'

IMG_3134.JPG

KakaoTalk_20240327_000123148.jpg

인터뷰를 마치고 부승찬 후보와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국민문화신문) 윤정권 기자 =용인기독교총연합회와 국민문화신문은 제22대 대한민국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용인병 지역구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부승찬 후보자와 간담회를 진행했다. 부승찬 후보는 공군사관학교 43기 출신으로 15년 간 공군 장교로 복무한 경력이 있으며, 군 복무를 마친 후 정치권에 입문해 19대 및 20대 국회에서 의원 보좌관으로 활동 및 2018년 11월부터 2019년 8월까지는 국방부 장관의 정책보좌관으로 일했다. 이번 간담회는 용인병 지역구인 수지구에 위치한 부승찬 후보 사무실에서 이루어졌다. 

 

이하 간담회 내용 전문.


1. 국회의원 후보로 출마하게 된 동기를 말씀해 주세요

 

사실 처음부터 정치인이 되겠다는 생각은 없었습니다. 저는 항상 정책 전문가가 되고 싶었어요. 이론과 실제, 즉 입법부와 행정부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요. 군에서 15년을 보내고 박사학위를 취득한 뒤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이론적인 능력도 쌓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국회 정책보좌관으로 일할 기회가 생겼고, 그 경험을 통해 입법부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3권 분립의 중요성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게 되었죠. 문재인 정부 때는 장관 보좌관으로 추천받아 정책 집행 과정을 배웠습니다. 그 과정에서 대한민국에서 정책 전문가로서 둘째가라면 서러울 정도로 많은 노력과 인고의 시간을 겪었습니다. 

 

저는 권력과 문화에 대한 책도 썼고, 법 집행 과정에서 실제로 아스팔트에 나서기도 했습니다. 윤석열 정권의 행태를 보면서, 더 이상 바깥에서만 바라보고 있을 수만은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제도권 내에서 제 역할을 하고자 하는 결심을 했습니다. 소명의식 같은 거죠. 제가 이제는 정치인으로서, 국회의원으로서 제 역할을 하겠다고 마음먹고 출마했습니다.


2. 지역 현안 중 가장 급선무로 생각하는 현안들을 말씀해 주세요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바로 신분당선 요금 인하입니다. 이 문제는 모든 정치인이 공약으로 내세웠지만, 결국 아무도 해결하지 못했어요. 저는 정책을 추진하면서 가장 핵심을 '수지구민이 피해를 보면 안 된다'는 것으로 두고 있습니다. 수지구민이 다른 지역구에 비해 누리지 못하는 혜택들, 특히 값비싼 교통비로 인한 불이익을 저는 굉장히 심각하게 보고 있습니다. 현 신분당선 요금제는 정말 어이없는 행태를 보이고 있죠.

 

그리고 수지는 대한민국에서 유일한 도시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 거주 도시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의 정체성은 교통, 문화, 교육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를 반영하여, 수지 중앙 공원 설립 같은 큰 프로젝트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공원은 단순한 녹지공간을 넘어서, 제2의 예술의 전당 같은 문화시설이나 체육시설을 갖춘 랜드마크가 되어야 합니다. 무엇보다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고 대표성을 가진 계획으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마지막으로, 수지에는 현재 24시간 응급환자를 받을 수 있는 응급센터가 없어요. 이는 매우 심각한 문제입니다. 기존 병원들과 협력하여 24시간 순환제 운영을 할 수 있도록 국가 차원에서의 지원을 받아 의료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제가 국회의원으로서 할 수 있는 역할을 다하고 싶습니다.


3. 동성애 차별금지법에 대한 후보님의 입장은 무엇입니까?

 

제 개인적으로는 동성애에 반대하는 입장을 가져왔습니다. 하지만 이것과 별개로, 성소수자들이 차별받아서는 안 된다고 생각해요. 사회의 모든 구성원은 평등하고, 각자의 인격이 존중받아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혐오나 차별에 대해서는 분명히 반대하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동성애와 관련된 법제화, 특히 동성애를 조장하거나 보호하는 법적 조치에 대해서는 반대하는 입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가 다양성을 인정하고 포용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그 과정에서 가치관의 충돌이나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는 것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4. 저출산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저는 인간의 입장에서 아이를 낳고 기르는 것이 크게 감정과 관련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많은 정책들이 나오고 있지만, 대부분이 물질적인 지원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상황이죠. 물론 이런 지원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얼마나 행복하느냐'는 것입니다. 행복이라는 키워드가 매우 중요해요. '내가 행복하지 않은데 과연 아이를 낳아서 기를 수 있을까?'라는 질문이 많은 사람들의 마음속에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생애 주기별로 행복감을 줄 수 있는, 더 꼼꼼하고 세심한 정책을 제공해야 한다고 봅니다. 이재명 당대표의 기본소득 정책과 비슷한 가치관을 가지고 있어요. 누구나 보편적으로 누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사람들이 아이를 낳고 기르는 것에 대해 더 긍정적이고 행복한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저는 이 방향성이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출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5. 교회 자체적으로 많은 사회복지시설을 운영하고 있지만, 종교적 이유로 혜택을 받지 못하는 부분에 대한 정책적 방안이 있나요?

 

개인적으로 저도 교회를 통해 행복했던 경험들이 많습니다. 교회 내의 문화공간에서 행복감을 느낀 적이 있죠. 교회가 사회적 약자를 위한 지원 활동을 하는 것을 보며, 교회와의 연계를 통해 사업화하고 다각화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런 사업들은 교회만의 독특한 자원을 활용할 수 있으며, 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정책적인 방안으로는, 교회가 진행하는 사회복지 활동에 대해 입법 및 예산적인 지원을 구체화하고자 합니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소통입니다. 종교적 배경이 다양한 사회 구성원 모두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교회의 사회복지 활동이 보다 포괄적이고 개방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견인하는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종교를 초월하여, 모든 사람이 필요로 하는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6. 낙태법에 대한 후보님의 의견은?

 

솔직히 말씀드리면, 이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본 적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낙태와 같은 중대한 문제를 법으로 규정하는 것이 과연 의미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생각해본 적이 있습니다. 제 관점에서는 생명을 가장 우선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태아도 보장받아야 할 인간의 권리가 있다고 생각하죠. 우리 사회가 생명에 대한 인식을 좀 더 보편적이고 깊이 있는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봅니다. 낙태 문제는 단순히 법적인 문제를 넘어서, 윤리적, 도덕적 그리고 사회적인 맥락에서 다뤄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 대해 더 폭넓게 토론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청취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