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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춘계 서울패션위크’ 오는 22일부터 27일 비대면으로 만나요2021 춘계 서울패션위크 배두나. 사진 출처: 서울패션위크 서울시가 오는 22일(월)부터 27일(토)까지 6일간 ‘2021 춘계 서울패션위크(2021 F/W 서울패션위크)’를 비대면 디지털로 개최한다. 젊은 디자이너들의 참가로 창의성 넘치는 패션쇼가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서울패션위크에선 국내 최대 규모 국립 박물관‧미술관 내부가 최초로 런웨이 무대가 된다. 국립중앙박물관의 삼국시대 유물과 국보 83호 반가사유상을 배경으로 한 국내 디자이너들의 패션쇼, 국립현대미술관의 이승택, 양혜규 등 한국을 대표하는 작가 전시장과 현대미술 작품을 배경으로 한 패션쇼가 유튜브 등을 통해 전 세계에 전파된다. K-컬쳐의 대표 문화콘텐츠와 K-패션이 결합 된 한국미 가득한 패션쇼 무대가 전 세계인의 이목을 끌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루이비통, 구찌 등의 해외 명품 브랜드가 자국의 대표적 문화콘텐츠인 루브르박물관을 배경으로 패션쇼를 펼치는 것과 같이, K-패션과 K-컬쳐를 결합한 한국미로 국내 패션경쟁력을 세계에 알리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 활성화 효과도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이번 서울패션위크에선 서울의 매력과 연계된 장소들도 런웨이 무대로 변신한다. 선유도공원과 마포‧이촌‧뚝섬‧광나루 한강 지구 등 한강 5개 장소와 도시재생으로 재탄생한 문화비축기지까지 서울의 역사, 문화, 자연을 느낄 수 있는 대표명소들이 총출동한다. 서울패션위크 홍보대사로는 영화배우 배두나가 나선다. 루이비통 모델, 넷플릭스 작품들로 글로벌 무대에서 얼굴을 알린 만큼, 서울패션위크의 글로벌 인지도 상승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배두나의 홍보영상과 패션쇼 주요 영상이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에 송출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코로나 19로 첫 디지털 런웨이를 선보인 작년 10월 ‘21S/S 추계 패션위크’로 디지털 패션쇼 방식의 가능성을 확인한 만큼, 올해는 콘텐츠를 보강해 한 단계 진화시킨다는 목표다. 서울시는 국내 패션 브랜드를 발굴해 세계적인 브랜드로 육성, 패션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2000년부터 서울패션위크를 개최해오고 있다. 처음 디지털 방식을 시도한 ‘21SS 서울패션위크(20년 추계)’는 패션쇼 권력의 상징으로 여겨졌던 프론트 로우(Front Row, 런웨이 맨 앞 줄)을 없애고 누구나 랜선 1열에 앉아 즐길 수 있도록 함으로써 대중 행사로의 확장 가능성을 확인했다. 국내‧외 유력 플랫폼과 연계한 라이브커머스를 처음 시도해 46만 명이 접속하는 등 총 109만 명이 관람함으로써 전년(’19년 추계 35만 명) 대비 관람객 규모가 210% 증가했고, 코로나19로 유럽 주요 국가 바이어들의 구매력이 감소한 상황에서도 125만 달러의 수주 실적을 보였다. 이번 2021F/W 서울패션위크의 3대 주력 프로그램은 디자이너별 런웨이 영상을 선보여 6일 간 총 43회의 패션쇼와, 유명 아티스트가 진행하는 오프닝‧피날레가 이어진다. 이번 서울패션위크를 특징짓는 가장 큰 변화는 런웨이 장소의 다양화로, 7년간 줄곧 열렸던 DDP, 실내공간에서 벗어난다. 중진 디자이너 26명이 선보이는 <서울컬렉션>은 국립중앙박물관(12개 브랜드)과 국립현대미술관(5개 브랜드), 문화비축기지(9개 브랜드)에서 열린다. 신진디자이너 17명의 <제너레이션넥스트>는 마포‧이촌‧뚝섬‧광나루한강지구와 선유도공원 등 한강 5개 장소(11개 브랜드)와 스튜디오(6개 브랜드)를 배경으로 펼쳐진다. 디지털 패션쇼 참여 디자이너 구성은 지난 추계에 비해 신진 디자이너 비중이 약 2배로 확대(21%→40%) 돼 젊은 디자이너들의 창의성 넘치는 패션쇼가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역량 있는 프로덕션이 제작에 참여해 시설 개관 전, 폐관 후 중앙로비, 유물실, 건물 외벽 등 실내외 다양한 공간을 활용해 촬영하는 방식으로 제작을 진행 중이다. 실외 패션쇼는 촬영에 드론을 활용해 색다른 영상을 선보일 계획이다. 오프닝은 판소리가 포함된 대중음악으로 세계의 주목을 받은 ‘범 내려온다’의 이날치가, 피날레는 포브스(’19)가 아시아에서 영향력 있는 리더 30인에 선정한 DJ 페기 구(Peggy Gou)가 맡는다. 둘째, 해외 판로개척을 위해 국내 디자이너와 해외 유수 바이어를 1:1로 연결하는 B2B 온라인 수주상담 ‘트레이드쇼’가 열린다. 시는 총 75개 국내 브랜드가 참여해 브랜드당 평균 10회 이상의 화상 수주상담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바이어들이 디지털 패션쇼를 관람하고, 이후 상담에 나설 수 있도록 패션쇼보다 한 템포 늦춰 3.24.(수)~3.30.(화)에 개최한다. 방역상황 등을 고려해 디자이너 각자의 쇼룸에서 개최하되, 서울시는 통역 등 제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셋째, 일반 소비자들을 위한 ‘라이브 커머스’는 규모를 작년보다 확대했다. 바이어를 대상으로 한 패션쇼의 프리시즌 제품이 아닌, 일반 소비자가 현 시즌에 착용할 수 있는 60여 개 브랜드의 디자이너 제품을 눈으로 보고, 설명을 들으며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라이브 커머스는 디지털 방식이 처음 도입된 지난해 추계에 관람객이 109만 명으로 급증한 것을 반영해 일반 소비자들에게 관람의 효용성을 높이기 위해 올해 그 규모를 늘렸다. 국내 최대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인 네이버 쇼핑 라이브를 통해서 3.29.(월)~4.9.(금)까지 하루 1회 총 10회에 걸쳐 진행된다. 참여브랜드 및 정확한 일정은 추후 공개된다. 2021 춘계 서울패션위크의 런웨이 영상은 3.22 (월)부터 서울패션위크 홈페이지(http://www.seoulfashionweek.org)와 유튜브 채널 그리고 네이버TV, tvND, TVING 등의 채널을 통해 관람할 수 있다. 세부 일정은 서울패션위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런웨이 원본 영상 외에도 영상 촬영 과정을 스케치한 내용 등 재미 요소를 추가한 내용도 공개할 예정이다. 김의승 서울특별시 경제정책실장은 “서울패션위크를 통해 국내 패션계에서도 BTS 같은 글로벌 스타 브랜드가 탄생하고 이것이 국내 패션계의 위상을 높이고 활성화되는 선순환 구조로 자리 잡기를 기대한다”며 단순히 패션쇼에 그치는 것이 아닌, 서울의 도시 브랜드를 알리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다양한 관광‧산업 효과를 동시에 거두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서울패션위크는 문화경쟁력을 상징하는 국립 박물관‧미술관이 런웨이로 최초 개방돼 ‘패션’이 ‘도시’와 ‘역사문화’를 입는 시도가 이뤄진다. 이번을 계기로 국내 패션계의 위상이 높아지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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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왕 코리아’ 정두영 디자이너, 리빙샵 ‘디어 마이 디어’ 론칭'패션왕 코리아’, ‘패션왕 - 비밀의 상자’ 등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과 서울패션위크 패션쇼를 통해 남성복 디자이너로 이름을 알린 정두영 디자이너가 리빙샵 디렉터에 새롭게 도전한다.요즘 20~30대가 주로 찾는 ‘힙 플레이스’ 성수동에 리빙샵 ‘디어 마이 디어’를 론칭한 것이다.정두영 디자이너는 론칭 과정에서 “테이블 웨어에 패션을 입히다”라는 콘셉트로 패션 감성을 테이블 웨어를 통해 새롭게 재창조하는 디렉터 역할을 맡았다.세계 유수의 패션 브랜드들이 ‘메종’이나 ‘리빙샵’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고, ‘집콕’ 생활에서 즐거움을 얻기 위해 테이블 세팅을 SNS로 전파하는 것이 요즘 MZ 세대의 대세로 자리 잡으며 리빙샵을 향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실제로 기은세, 문정원 등 많은 셀럽이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SNS를 통해 유쾌하게 집콕 생활을 보여주고 있다.리빙샵 디어 마이 디어 디렉터 정두영 디자이너는 “패션의 세련된 감성을 테이블 웨어를 통해 재창조하기 위해, 여러 아티스트와 협업을 거쳐 그릇, 도자기, 인테리어 작업을 수행했다”며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아트적 감성을 리빙샵을 통해 보여주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디어 마이 디어 정두영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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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쥬렉션' 이주영 "패션은 가전제품 아닌 콘텐츠""남성 고객 취향 과감해져…외국선 '센' 옷이 인기"17일 개막 헤라서울패션위크 참여…"확 다른 스타일 선보이겠다" (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국내에서는 아직 조심스러워 하죠. 그런데 외국에서의 반응은 완전히 다르더라고요. 이렇게 강해도 가능할까 싶은 옷들이 제일 먼저 팔려나가 깜짝 놀랐습니다." 남성 의류 브랜드 '레쥬렉션'(RESURRECTION)을 이끄는 이주영 디자이너는 최근 서울 강남구 청담동 작업실에서 연합뉴스와 만나 자신의 브랜드 콘셉트를 설명하며 이같이 말했다. 한눈에 봐도 '센' 옷이 레쥬렉션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다. 매장과 작업실에 걸린 옷들은 여기저기 과감하게 찢겨 있거나 끈이나 수술이 주렁주렁 달려있다. 무채색이 주를 이루고 때때로 강렬한 색을 더해 배색 효과를 극대화했다. 록밴드 멤버나 아이돌 그룹이나 소화하지 않을까 싶은 그의 의상은 실제로 연예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의 옷을 찾는 고객 가운데는 해외 유명 연예인도 있다. 미국 '쇼크록의 제왕' 마릴린 맨슨이 패션잡지 보그 이탈리아판 촬영을 하면서 다른 유명 디자이너의 의상을 제치고 이 씨의 의상을 고집하고, 힙합그룹 블랙아이드피스는 그의 옷에 매료돼 동업을 제안한 것은 업계에 널리 알려진 일화다. 지난 시즌 헤라서울패션위크에서 선보인 레쥬렉션의 의상 [레쥬렉션 제공] 이렇게 과감한 스타일의 옷을, 그것도 남성복을 디자인하는 것은 그가 본격적인 디자이너로 활동하기에 앞서 오랜 기간 스타일리스트로 일한 경험이 있어서다. 이 씨는 "원래는 첼로를 전공했다. 그런데 어머니가 이쪽 일을 하시다 보니 자연스럽게 하게 됐다. 처음에는 어머니 밑에서 일을 배웠는데 그때 스타일리스트도 겸업했다. 일하면서 보니 남성 옷이 너무 한정적이고 선택의 폭이 작아 남성복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어머니 밑에서 나와 자신의 브랜드를 시작한 배경을 설명했다. 그의 어머니가 바로 우리나라 패션업계에서 1세대 디자이너 중 한 명인 설윤형 디자이너다. 그는 자신의 작업에 대해 "엄청난 패션 철학이나 복잡한 논리는 없다. 그냥 입었을 때 멋진 옷이 중요하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여성 디자이너가 남성복을 만들 때 장점이 크다고 덧붙였다. '여성이 봤을 때 멋있는' 포인트를 잡아내기가 수월하다는 것이다. "옷은 결국 매력적으로 보이려고 입는 것이잖아요. 그렇다면 여자가 봤을 때 조금 더 멋있는 남자의 포인트가 무엇인지 제가 좀 더 잘 보지 않겠어요? 제가 디자인할 때 중시하는 것도 그 지점입니다." 그는 사업을 처음 시작한 2004년에 비해 현재 고객들의 취향이 상당히 발전했다고 말했다. 이전보다 과감한 의상을 선택하는 고객들이 늘어났다는 것이다. 이 씨는 "그래도 우리나라 분들은 아직 좀 조심스러워 하는데 외국에 나가보면 오히려 더 과감한 스타일을 원하더라"라며 "가끔은 이렇게 강해도 될까 싶은 그런 옷들이 가장 먼저 팔려나간다"고 전했다. '레쥬렉션'의 이주영 디자이너 [레쥬렉션 제공] 그는 외국 고객들의 이런 호응에 힘입어 수년 전부터 해외 시장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가수 김준수와 손잡고 중국 상하이에서 '넘버텐세븐'(no.10/7)'이라는 브랜드를 론칭한 그는 이번 베이징 패션위크에 참여한다 블랙아이드피스의 멤버 윌 아이 엠과도 브랜드 출시를 논의 중이다. 이처럼 전방위로 해외 진출을 추진하는 그에게 최근 날개를 달아준 일이 있었다. 서울디자인재단이 주최하는 '헤라서울패션위크'에서 전도유망한 디자이너 10명 중 한 명으로 선정된 것이다. '텐소울'(10soul)이라고 이름 붙인 이 디자이너 10인방에 포함되면 해외 패션 중심지에서 해당 국가의 바이어에게 컬렉션을 선보일 기회가 주어진다. 재단 지원을 받아 프랑스 파리와 이탈리아 밀라노를 방문하고 돌아온 이 씨는 "자체적으로도 해외 진출을 꾸준히 추진하지만 이번은 또 다른 기회였다"고 말했다. 진입장벽이 높은 해외 패션업계의 '이너서클'을 뚫을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원이 이뤄졌다는 점에서다. "어디나 끼리끼리 어울리거든요. 그 사이를 헤집고 들어가야 하는데 그게 굉장히 어렵습니다. 저는 미국에서 오래 살아서 언어 문제가 없는 데도 한계를 느낍니다. 또 잠깐 가서 어울린다고 바로 성과로 연결되지는 않거든요. 그런데 이번에 네트워크 쪽으로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는 한두 번 만났다고 바로 수주로 이어지지 않는 해외 업계의 특성을 잘 안다며 "이 기회를 계기로 계속 인연을 쌓아가려고 한다"고 말했다. "외국 바이어들은 관심 있는 디자이너를 오랜 기간 지켜본 뒤 구매를 결정합니다. 패션은 가전제품이 아니라 콘텐츠니까요. 이 디자이너와 브랜드가 얼마나 지속할 수 있을지를 확인하는 거죠."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텐소울' 디자이너들과 함께 이주영 디자이너(왼쪽에서 5번째)[서울디자인재단 제공] 이 씨는 17일 서울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막하는 '2017 S/S 헤라서울패션위크'에도 참여한다. 그는 이번에 기존과는 확연하게 달라진 컬렉션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무채색을 사용하다 보니 컬러와 패턴이 있는 디자인이 항상 숙제 같았다"고 밝힌 그는 "이번에 그 숙제에 도전한다"고 밝혔다. 그는 "할머니 옷장 콘셉트"라며 "재미있게 해보려 한다"고 말했다. 우리나라 록그룹 '시나위'의 이름을 내건 티셔츠도 눈길을 끈다. 그는 "해외 록그룹 이름이 적힌 티셔츠는 많이들 입는데 정작 우리나라 밴드 이름 내건 옷은 하나도 없잖아요. 그래서 제가 하나 만들었어요"라며 "제가 가장 신경 쓰는 아이템"이라고도 했다. 그의 남편이 바로 시나위의 5대 보컬인 가수 김바다다. 이 씨는 "세계에서 케이팝이 난리라는데 록밴드 티셔츠도 하나 있어야 하지 않겠느냐"며 "패션위크 준비로 바쁜데 한편으로는 또 재미있다. 패션은 우리 집 가업 아니냐. 외국처럼 대를 이어 계속되는 패션 하우스가 됐으면 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지난 시즌 헤라서울패션위크에서 선보인 레쥬렉션의 의상 [레쥬렉션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