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세 울컥' 청년에 이낙연 "죄지은 마음“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월세 울컥' 청년에 이낙연 "죄지은 마음“

1.jpg

아동학대예방의날 현장 방문한 민주당 이낙연 대표

"나에게 주거비란, 월세 보내는 것은 아예 없는 돈이라고 생각하고기본적으로 살아도 마이너스인 거죠, 많이 막막합니다.“


19일 서울하우징랩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청년TF의 주거분야 현장간담회에서 자신의 궁핍한 처지를 밝힌 20대 여성은 서러움에 북받친 듯 중간중간 말을 잇지 못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청년들은 이낙연 대표를 비롯해 민주당 국회의원들을 앞에 두고 각자의 처지를 공유했다.

대학을 휴학하고 아르바이트를 찾아봤다는 한 남성은 "주거급여 같은 기초생활급여는 (연 소득) 2500만원이 안 넘는 것이 중요하더라""알바를 할지 말지 고민이 들었다"고 말했다.

다른 참석자는 "밥값을 줄여도 집값은 안 줄어든다. 죽지 못하는 이상 집에서 살아야 하니, 왜 이렇게 살아야 하는가 생각했었다"고 토로했다.

이 대표는 "제가 40, 50년 전에 겪었던 일에 비해 여러분이 나아지지 않았다는 것이 굉장히 한스럽다는 의미에서 라떼(나 때)가 떠올랐다"고 공감했다.

"죄지은 마음"이라면서 "20대가 개별가구가 아니라고 주거급여 지급대상에서 빼는 것은 비현실적인 일이다. 30세 미만도 개별가구로 인정하기 위한 법 개정부터 해야 한다. 중복지급이 누락보다 낫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신복지체계구상과 주거구상을 연내에 내놓겠다""저소득층 장애인 등 계층 맞춤형인 기존 복지의 기준을 연령맞춤형으로 옮겨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출처, 기사발신지:연합뉴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