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김동연 후보, 성남 서울공항 이전과 한국형 실리콘밸리 공약 발표

기사입력 2022.05.27 10:26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1.jpg

    더불어민주당 경기지사 김동연 후보 성남시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국민문화신문) 최은영 기자 = 5월 26일(목) 어제 더불어민주당 경기지사 김동연 후보는 성남시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성남 서울공항 이전’과 한국형 실리콘벨리 공약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는 더불어민주당 성남시장 더불어민주당 성남시장 배국환 후보, 더불어민주당 성남시 분당 갑 국회의원 김병관 후보가 함께 했다.

     

    김 후보는 “코로나 팬데믹과 디지털 전환, 기후 위기, 미·중 간 패권 경쟁에 따른 글로벌 공급망 재편까지, 지금은 격변의 시기입니다. 이러한 대전환 시대에 세계 주요국들은 국가 경제와 안보를 좌우하는 첨단 기술 우위 확보를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첨단 기술력 확보는 도전과 혁신에서 나옵니다. ICT 기업과 기술이 집약된 판교테크노밸리는 우리나라 스타트업의 메카이며 혁신의 심장입니다. 혁신에 혁신을 더하여 판교를 아시아를 넘어 세계 최고의 스타트업 천국으로 키우겠습니다. 김동연이 판교를 대한민국 혁신의 중심으로 만들겠습니다.”라고 했다.

     

    김동연 후보는 3대 공약을 발표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3대 공약을 말씀드립니다.

    첫째, 성남 서울공항을 이전하고 ‘글로벌스타트업시티(GSC)’를 조성해 한국형 실리콘밸리를 완성하겠습니다. 우리나라 ICT 기술이 집적된 판교테크노밸리와 인접한 성남 서울공항은 미래 첨단기술 육성을 위한 최적의 장소입니다.

     

    성남 서울공항을 이전하고 모란역에서 시작해 판교테크노밸리까지 이어지는 글로벌스타트업시티(GSC)를 조성하겠습니다.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의 개발을 위해 사물인터넷(IoT)과 빅데이터 등을 통해 거미줄처럼 연결된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겠습니다.

     

    창업을 희망하시는 분께 대가 없이 기회를 열어드리고 스타트업과 강소기업의 온·오프라인 연구와 업무 공간을 제공하겠습니다. 쾌적한 주거단지와 복합문화시설을 함께 조성하고 입지지원과 조세감면, 부지임대료 감면 등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지식재산권(IP) 등 연구 성과에 대한 세제 혜택도 제공하겠습니다. 더불어 유수의 글로벌 기업과 인재를 유치하여 한국형 실리콘밸리를 완성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판교를 세계 최첨단 ICT 밸리로 육성하고 판교의 글로벌스타트업시티 모델을 경기도의 주요 거점지역으로 확산시켜 경기도 전체의 산업 발전과 혁신을 이끌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42경기’스타트업 학교를 설립하고 혁신생태계를 구축하겠습니다.

     

    미래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수·교재·학비가 없는 프랑스 ‘에꼴42’를 모델로 하는 ‘42경기’스타트업 학교를 설립하겠습니다. 성적·학력·경력 등을 불문하고 만 18세 이상이면 누구에게나 동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42경기’에서 디지털시대를 주도할 고숙련 소프트웨어 인재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ICT 분야 고급인재 1만 명을 양성하겠습니다.

     

    대한민국 산업과 경제의 생존과 직결되는 혁신생태계 조성을 위해 기업과 민간의 창의성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규제개혁을 비롯한 행정적 지원도 아끼지 않겠습니다.

     

    셋째, 고도 제한을 해제하여 성남시민 여러분께 확실히 보상하겠습니다.

     

    서울공항으로 인한 도시 재정비 제한과 비행 소음으로 성남시민 여러분께서 많은 희생을 치러오셨습니다. 국가안보와 우리 공동체를 위해 치르셨던 특별한 희생에 확실하게 보상하겠습니다.

     

    고도 제한으로 묶였던 용적률과 층고를 높여 재개발·재건축 사업을 활성화하고 양질의 주택을 공급하겠습니다.

     

    성남본시가지와 서울 강남권을 연결하는 도로를 개설해 성남시민의 교통 편의를 대폭 향상하겠습니다. 녹지공간과 교육시설, 복지시설을 확보해 성남시민의 삶의 질도 한층 높이겠습니다.

     

    존경하는 경기도민 여러분, 그리고 성남시민 여러분!

     

    서울공항 이전은 성남시민의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것입니다. 글로벌 스타트업 도시 건설로 청년 여러분께 양질의 일자리와 기회를 제공하고 용적률과 층고 상향으로 도시를 재정비하여 성남시민의 주거를 대폭 개선할 것입니다.

     

    오늘 이 자리에 모인 김동연, 김병관, 배국환 후보는 실물경제를 담당했던 경제전문가이자 스타트업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김병관 분당 갑 후보는 스타트업을 창업해서 중견기업으로 일궈내신, 벤처 신화를 상징하는 분입니다.

     

    배국환 성남시장 후보는 경기도 경제과학진흥원 이사장으로서 스타트업과 스케일업을 위한 행정을 총괄하셨던 분입니다. 그리고 저 김동연은 대한민국 경제부총리로서 국가경제와 혁신성장을 주도해왔습니다. 우리 세 명의 전문가가 대한민국의 산업과 경제를 책임질 혁신생태계를 제대로 조성하겠습니다.

     

    스타트업 천국 경기도, 기업하기 좋은 경기도, 좋은 일자리가 넘치는 경기도를 만들겠습니다. 경기도를 기업과 사람이 몰려드는 기회의 땅으로 만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