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엄정화 “제 나이에도 여성들의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어서 다행스럽고 행복한 기분” 英 BBC 인터뷰 화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우 엄정화 “제 나이에도 여성들의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어서 다행스럽고 행복한 기분” 英 BBC 인터뷰 화제

[크기변환]엄정화_BBC 출처_0.jpg

배우 엄정화. 사진 : BBC

(국민문화신문) 유석윤 기자 = 배우 엄정화가 英 공영 매체 BBC의 라디오 다큐멘터리 인터뷰를 통해 언급한 한국 여성 캐릭터의 발전에 대한 내용이 연신 화제를 일으키고 있다.

지난달 25일(영국 현지 시각 기준), 공개된 BBC 라디오 다큐멘터리 Cultural Frontline ‘K-DRAMA: A global force on screen’에는 배우 엄정화가 유일하게 한국 배우 대표 인터뷰이로 참여, 한국 드라마 및 영화 등 K-콘텐츠의 글로벌 문화 영향력을 주제로 인터뷰를 가졌다. 이 가운데, 이 라디오 다큐멘터리가 BBC 외신 기사를 통해 재조명되며 다시금 엄정화의 인터뷰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영국 공영 매체 BBC는 기사를 통해 “한국 드라마는 이제 남자만큼이나 여자가 주인공을 맡을 가능성이 높다”라며 한국 드라마의 여성 캐릭터 변화와 영향력에 관해 설명했다.

이와 함께 BBC가 한국 연예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중 한 명으로 엄정화를 언급하며 그와 나눈 인터뷰를 소개했다.

엄정화는 인터뷰를 통해 “90년대만 해도 여성들은 ‘완벽한 남자를 찾는 것’으로 삶의 목표가 압축되어 있었고, 그로 인해 여성들이 스포트라이트를 받을 수 없없다”라고 밝히며, 현재 여성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2023년의 한국 드라마와 영화는 많은 변화를 이어 왔음을 알렸다.

그리고 그 변화에 엄정화 또한 항상 함께해 왔음을 보여줬다. 엄정화는 그가 올 상반기 출연해 히트시킨 ‘닥터 차정숙’에 대한 질문에 “차정숙은 엄마로서 자신의 역할을 다했다며, 본인의 꿈을 추구하는 삶을 선택한 여성이다. 

그의 여정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영감을 준다”라며 90년대 한국 드라마가 그리던 캐릭터와는 완전히 변화된 캐릭터를 맡으며 느꼈던 감정을 진솔하게 전했다. 이어 “이제는 강인한 여성 캐릭터들이 각자의 조건으로 과감히 삶을 포용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고 제 나이에도 여성들의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어서 다행스럽고 행복한 기분이다”라며 감격스러움을 표출해 많은 이들의 응원을 불러 모았다.

특히 배우로서 일을 시작할 때쯤엔 중년 여성이 주인공이라는 건 상상도 못 할 일이었음을 밝힌 엄정화는 “보통 서른이 되면 주인공을 할 수 없었다. 서른다섯이 넘으면 전형적인 한 가족의 어머니 역할을 맡아야 했다. 정말 재능 있고 아름다운 여성들조차도 나이 때문에 화면에서 사라졌었다”라며 90년대를 거쳐 한국 연예계가 여성 서사를 어떻게 급속도로 발전시켰는지도 언급해 앞으로 한국 드라마가 얼마나 더 발전하고, 여성 캐릭터가 자리잡게 될 수 있을지, 기대를 높였다.

현재 엄정화는 한국 대표 여성 배우로 여성 서사 캐릭터 변화의 중심에서 큰 활약을 보여주고 있다. 올 상반기 히트작 ‘닥터 차정숙’도 그중 하나다. 뿐만 아니라 가수로서도 활약하고 있는 엄정화는 수많은 여성 후배 가수들의 롤모델로 ‘한국의 마돈나’라는 수식어가 항상 따라다니는 아티스트이기도 하다. 

엄정화는 데뷔 이래 나이와 성별을 떠나 자신만의 무대를 만들어내고, 개척하며 후배들의 든든한 선배 역할을 멋지게 해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 12월 9, 10일 24년 만에 단독 콘서트를 개최하며 가수로서도 좋은 무대를 보여준 엄정화에 많은 이들은 뜨거운 환호와 응원을 보내고 있다.

이에 배우이자 가수로 언제나 많은 이들에게 귀감이 되어주고 있는 엄정화의 앞으로 행보에 많은 기대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한편 엄정화가 출연한 BBC 라디오 다큐멘터리 Cultural Frontline ‘K-DRAMA: A global force on screen’는 영상으로도 별도 공개되었으며, 공식 유튜브 채널 ‘BBC World Service’에서 만나볼 수 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