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최초 달 궤도선 다누리,달을 남김없이 누리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대한민국 최초 달 궤도선 다누리,달을 남김없이 누리다

다누리  임무운영  성공  기념  추가  공개  달  관측자료.png

다누리  임무운영  성공  기념  추가  공개  달  관측자료

 

(국민문화신문) 유석윤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원장  이상률,  이하  ‘항우연’) 은  12월  26일(화)  「다누리  임무운영  성공  및  다누리의 스펙타클  365  전(展)  개최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본  행사에서는  석현정  카이스트  미술관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조성경 과기정통부  1차관의  축사,  이상률  항우연  원장의  기념사,  김대관  미래혁신

연구센터장(前  달탐사사업단장)의  다누리  운영현황  및  계획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으며,  최홍훈  롯데월드  대표이사,  다누리  개발‧운영  관련자  등이  참석하여 다누리의  임무운영  성공과  다누리의  스펙타클  365  전(展)  개최를  축하했다.

    

다누리는  작년  12월  27일(화)에  달  임무궤도  진입에  성공한  후,  약  1개월에 걸친  시운전운영을  통해  2월  4일  정상임무운영에  착수하여,  6개의  탑재체로 달  탐사  임무를  수행  중이며,  내일이면  임무운영  1주년이  된다.  이  기간  동안 다누리는  여러  달  표면  사진과  감마선  및  자기장  관측  데이터  등을  안정적으로 보내와,  사업착수  당시  계획했던  1년간의  달  탐사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했다. 

 

 이  과정에서  달  표면  사진과  감마선분광기의  관측자료로  만든  토륨  원소지도 초안  등을  공개하는  등,  다누리는  수많은  성과를  도출하였다.  또한  이처럼 다누리의  관측결과가  우수하고  임무운영이  효율적임에  따라,  지난  6월에는 달  탐사  연구성과를  확대하기  위해  잔여  연료량과  본체  영향성  분석을  거쳐 임무운영기간을  연장(’23.1월~12월  →  ’23.1월~’25.12월)하기로  결정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