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는?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는?

시민 안전 우선 정책의 성공적인 결과,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평가 받아
교통환경 개선과 생명존중 문화 확산, 유관기관 협력관계 구축으로 안전 환경 조성

6-2. 지난 2일 용인소방서에서 안전문화살롱이 열렸다. 사진은 왼쪽부터 이종길 (전)용인서부경찰서장, 김경진 (전)용인동부경찰서장,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김희정 용인교육지원청교육장, 안기승 용인소방서장..jpg

지난 2일 용인소방서에서 안전문화살롱이 열렸다. 사진은 왼쪽부터 이종길 (전)용인서부경찰서장, 김경진 (전)용인동부경찰서장,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김희정 용인교육지원청교육장, 안기승 용인소방서장.


(국민문화신문) 윤정권 기자 =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가 대한민국의 안전한 도시 중 하나로 인정받았다. 이는 행정안전부가 지난 19일 발표한 '2023년 지역 안전지수' 평가에서 용인시가 우수한 성적을 거둔 결과다. 전국 226개 기초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한 이번 평가에서 용인시는 교통사고, 자살, 감염병 등 6개 주요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안전지수 우수지역'으로 선정되었다.

 

용인특례시의 이번 성과는 행정안전부가 2022년 통계를 기반으로 각 지자체의 안전 역량을 면밀히 진단한 결과이다. 용인시는 교통사고, 자살, 감염병 분야에서 1등급을, 화재, 범죄, 생활안전 분야에서는 2등급을 받아, 전반적으로 높은 안전수준을 인정받았다. 특히, 감염병 분야에서 전년 대비 등급 상승을 이뤄내며 감염병 대응 역량의 강화를 입증했다.

 

이러한 결과는 용인특례시가 시민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다각도의 정책을 적극적으로 시행한 결과로 볼 수 있다. 시는 교통환경 개선, 생명존중 문화 확산, 관계기관과의 협력 강화 등을 통해 안전한 환경 조성에 힘써왔다. 도로환경과 교통체계 개선 사업을 통한 교통사고 예방, 지역 내 관계기관과의 협조체계 구축을 통한 범죄예방, 맞춤형 안전교육 진행, 자살예방센터 운영 등이 그 예시다.

 

용인시의 노력은 재난관리평가 대통령 표창 수상과 안전문화대상 국무총리 표창 수상으로 이어지며, 두 해 연속으로 행정안전부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는 성과를 이뤄냈다. 시 관계자는 "시민의 안전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주요했다"라며, "앞으로도 모든 평가 분야에서 최고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시민 체감형 안전 정책을 지속해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2015년부터 매년 지방자치단체의 안전수준과 안전의식을 진단해 공개하고 있으며, 용인특례시는 의왕시, 하남시, 계룡시, 영광군, 울산 북구 등과 함께 하위등급(4,5 등급) 없이 안전지수 우수지역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